KCC 2016 참석 후기

Home Forums News KCC 2016 참석 후기

This topic contains 0 replies, has 1 voice, and was last updated by  OSlab 1 year, 1 month ago.

Viewing 1 post (of 1 total)
  • Author
    Posts
  • #948

    OSlab
    Keymaster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활용한 보안성이 강화된 분산 스토리지 시스템 구현
    서영덕 (서울대학교)

    서버 용량 효율성 문제 때문에 비트코인 코어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API를 사용해서 비트코인 메인넷 코드에서 파일 I/O를 구현하였습니다. Storj의 btctxstore API는 내부적으로 블록체인 서비스 blockexplorer.com[6]을 통하여 I/O를 수행하는데, 이것을 활용했습니다.
    또한 데이터 무결성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블록체인의 40Bytes 메타데이터 공간을 활용하였습니다. 포스터 발표에서 왜 스마트 컨트랙트를 사용해 구현하지 않았는지 물어보았는데, 발표자의 경우는 비트코인에 대해 활용할 수 있는 자문이 있어 비트코인에 API를 사용해 구현하기로 했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다중 시계열 신호 학습을 위한 깊은 신경망 기법
    김은솔 박사과정 (서울대학교)

    본 발표에서는 다중 웨어러블 기기로부터 수집한 다중 모달리티 시계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학습하기 위한 deep learning 기반 알고리즘을 소개합니다. 다중 모달 데이터는 각 모달리티 데이터마다 포함하고 있는 정보의 종류나 수준이 다르고, 서로 다른 형태의 잡음을 포함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기계 학습 알고리즘으로 학습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각 모달리티 별로 다양한 수준의 정보 추상화 과정을 거친 뒤, 모달리티가 포함하는 정보 사이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선택적으로 결합하는 deep learning 기반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제안했습니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계층적 신경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각 모달리티 데이터로부터 다양한 차원의 특징 벡터를 추출한 뒤, 모달리티 사이의 연관성이 가장 높은 특징 벡터들을 선택적으로 결합하여 하나의 특징 벡터를 추출하였고 다양한 synthetic 데이터 셋 및 실제 환경에서 수집한 시계열 다중 모달 데이터 셋인 DineAid를 이용하여 실험을 해 본 결과,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입력 데이터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고려하여 특징벡터를 선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결합된 특징벡터를 분류 문제에 적용할 때 높은 분류 정확도를 얻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네트워크 미들박스의 수평적 확장성을 위한 어노테이션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 레벨 추상화 및 프레임워크
    우신애 박사과정 (KAIST)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Network Function Virtualization)란, 전통적으로 하드웨어에 종속되어 있던 네트워크의 다양한 기능들(또는 미들박스)을 가상화된 인프라에 소프트웨어로 올림으로써, 관리의 용이성, 확장성, 장애 허용 등의 장점을 취하고자하는 흐름입니다. 이러한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Network Function Virtualization)의 가장 큰 목표 중 하나는 미들박스 애플리케이션의 탄력적 수평적 확장성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즉, 필요한 미들박스의 인스턴스 수를 필요에 따라 증감시키는 것을 보장해주는 것입니다. 네트워크 로드에 따라 미들박스 인스턴스의 개수를 조정하면서 네트워크 패킷 프로세싱의 정확도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패킷 프로세싱에 필요한 각종’상태’들의 일관성을 효율적으로 보존할 수 있어야합니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모델을 제한하지 않으면서도 개발자가 확장성에 필요한 복잡한 구현 및 프로토콜을 신경쓸 필요가 없게끔 미들박스의 상태를 객체로 추상화하고, 개발자가 상태에 대한 접근 패턴을 어노테이션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래밍 추상화를 통해 프레임워크가 확장성을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안하였습니다.

    멀티코어 컴퓨터 시대와 컴파일러
    고유선 박사과정 (연세대학교)

    본 강연에서는 멀티코어 컴퓨터 시대와 컴파일러를 소개했습니다. 컴파일러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소스 코드를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나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변환해주는 프로그램으로, 소스코드에 기술된 프로그래머의 뜻이 의미적 변형 없이 효과적으로 컴퓨터에서 수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강연에서는 프로세서의 성능 향상을 가로막는 여러 물리적 제약을 뛰어넘는 대안으로 제시된 멀티코어 컴퓨터가 시대의 흐름이 된 지금, 컴파일러에 주어진 새로운 과제 및 역할에 대해서 살펴보고 관련된 최근 연구 동향을 소개 합니다.

    국내외 사물인터넷 기술 연구 및 개발 현황
    김도현 교수 (제주대학교)

    본 강연에서는 최근 미국, 유럽, 중국 등의 세계 주요 국가에서 사물인터넷에 대해 소개합니다. 사물인터넷은 현실과 가상 세계를 인터넷으로 연결하고 가상 사물을 통해 현실 세계의 상황을 사물을 통해 인식하고,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물리 환경과 사물을 조절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설명합니다. 따라서 본 강연에서는 유럽과 미국 중심으로 사물 인터넷 기술 연구 및 개발 현황을 설명하고, 이를 통해 향후 사물인터넷 연구방향에 대해 토론했습니다. 또한 유럽의 IERC와 미국의 Smart America에서 진행되고 있는 대표적인 사물인터넷 프로젝트의 기술과 서비스를 살펴보고, IETF, OCF등의 국제 표준 기구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물인터넷 표준화 기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Viewing 1 post (of 1 total)

You must be logged in to reply to this topic.